Posted
Filed under Computer/smart phone
요즘 스마트폰, 타블릿 등등의 개인화 장비들이 많이 생겼다.
이제는 인터넷이 없으면 안되는 시대가 왔다.

이래서 이제는 데이터 백업이나 데이터 공유의 문제가 커져가고 있다 물론 보안 문제도 커가고 있다.
그래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하는 업체가 점점 많이 증가를 하고 있지만 개인이 많은 돈을 지불해가며 사용하기에는 아직은 시대가 시대인만큼 좀 빠른듯 하다.

컴퓨터좀 한다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집에 놀고 있는 컴퓨터나 큰 용량의 하드디스크 한두개 이상은 있을것이다. 그래서 내가 살펴본것중 괜찮아 보이는 제품 두가지를 소개한다.

1. Pogo Plug
http://pogoplug.com/

Pogo Plug는 하드웨어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하드웨어는 간단한 임베디드 리눅스를 이용하여 만든 장비로서 VPN 과 SATA, USB 및 SD 등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ssh daemon도 지원된다. 그래서 접속해서 갖고 놀수 있으나 CPU가 좀 느려서 그리고 디스크 공간이 작어서 심하게 갖고 놀기에는 좀 어렵다. 디스크는 어떻게든 리눅스 하시는 분이라면 늘려서 사용 가능하겠지만... CPU와 렘은 좀 어렵지 안나 싶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이제품을 개조해서 사용하는 포럼 사이트가 있고 다양하게 갖고 노는 기술들이 소개되어 있다.)

USB디스크를 이 장비에 연결한후 인터넷에 연결한후 웹에 들어가 등록하면 바로 개인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생긴다. 아무데서나 연결이 가능하고 포고플러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공유해주거나 이용가능하다.
지원 OS는  iOS, Android, Windows 등이다.
여기서의 소프트웨어는 리모트 디스크처럼 사용되어 파일 전송을 네이버디스크 사용처럼 그 자리에서 전송을 한다. 또한 웹페이지도 제공하여 웹페이지에서도 관리가 가능하다.

만약에 하드웨어를 사지않고 집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고 싶다면 소프트웨어만 사서 컴퓨터에 깔아 설정하면 됀다. 그러나 소프트웨어가 무료가 아니어서 테스트 해보지는 못했다.
기능은 하드웨어와 유사하리라 생각된다.

우선 공유디렉토리를 설정하면 그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파일을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에 등록해준다.

개인적으로 간단히 사용하는것은 무료이지만 몇명 이상의 유저를 사용한다면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한다.
소프트웨어는 라이센스가 필요했던걸로 기억한다.

2. Polkast
http://www.polkast.com/
이제품은 소프트웨어만 제공한다.
지원 OS : Android, iOS, Windows, Mac OS, 등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는 몇개를 사용하던 무료이다.
클라우드 서버용 소프트웨어(윈도우나 맥 OS)는 1개는 무료이지만 1개이상 사용할경우에는 약 5달러/월 또는 약 50달러/년 의 비용을 내야 한다.
이것은 P2P방식을 체택하여 같은 네트웍에 있을경우에는 좀더 빠른 속도로 전송이 가능하고 외부에 나가면 VPN을 이용하여 일반 클라우드와 유사한 속도를 낸다.
이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 처럼 파일 전송을 하면 큐속에 쌓아 놓고 네트워크가 되면 슬금슬금 보낸다. 네트워크가 안되면 멈춰 있고....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공유하는 디렉토리에 윈도우 파일 관리자로 파일을 카피해 넣으면 자동으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어 등록되어 공유된다.

물론 리눅스 삼바디렉토리도 마운트하거나 윈도우 네트워크 드리이브 마운트된것도 공유가 된다. 그러나 이 디렉토리에 로컬에서 파일을 카피한것은 자동 공유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 윈도우에서 마운트된 로컬 디스크처럼 인식된것만 로컬에서 카피한 파일도 자동 공유가 된다.


3. selfcloud
http://ifmw.mobi/selfcloud/
이 제품은 완전 무료이다.
Polkast와 유사한 기능의 제품으로 iOS, Android, windows를 지원하고
윈도우에서 클라우드 서버를 설정할수 있다.
이것은 공유가 윈도우 로컬 마운트된 디스크만 지원이된다.
또한 공유디렉토리에 로컬에서 카피한 파일에 대해서는 자동 공유가 되지 않는다.
꼭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만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공유가된다.

이 제폼은 2011-11-18일 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지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가 2011-11-18일 이다.
웬지 2%가 아쉬운 제품이다. 업데이트 되기를 학수 고대하고 있지만.....
2012/08/24 01:37 2012/08/24 01:37
[로그인][오픈아이디란?]